반응형

1 아편전쟁을 요약하자면 영국과 청나라의 무역에서 영국이 인도를 통한 아편수출을 함으로써 삼각무역을 이루었고 이로인해 청나라에 아편이 퍼지면서 나라의 기강이 흔들렸다. 이에 반발한 청나라 사람들이 서구에서 장사꾼들을 하대하고 쫓아내면서 영국이 자극을 받았고 결국 아편전쟁 (1) 이어진다. 

청은 패배하였고 불합리한 조항들을 체결할 밖에 없었다. 

https://moomeobal.tistory.com/30

 

[아편전쟁,난징조약] (1) 1차 아편전쟁, 영국 청나라의 갈등

영국과 청나라가 무역을 시작하게 된다. 당시 청은 쇄국정책을 펼치고 있던 중이라 광저우 항만 해외무역을 위해 개방한 상태였다. 무역을하면서, 영국은 차, 도자기 등을 수입했고 영국의 상류층을 중심으로 차마..

moomeobal.tistory.com

 

 

조약의 체결로 인해 중국은 극심한 타격을 입고 있었다. 주권국으로서 위치가 날이 갈수록 하락했고 외국인들이 치외법권 등의 특혜를 누려서 기반이 흔들렸다. 관세를 통제할 있는 권리도 서구에 넘어갔기 때문에 청나라 자국의 산업구조를 보호하는 기능을 상실한 꼴이 되었다. 

 

와중에 영국은 난징조약 채결 청나라와의 무역에서 많은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본인들에게 유리하게 만들어 놓은 만큼, 실제로 일이 풀리지는 않았는데 수입품목에 보수적이었던 청나라 사람들과 아편 전쟁 충격을 받은 사람들이 외국인들을 배척하는 자세 때문이었다. 영국은 이에 조치를 취해야 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고 구실이 필요했다. 

 

이는애로호 사건으로 이어진다. 애로호 사건은 표면적으로 2 아편전쟁의 시작이라고 있다. 하지만 그대로 구실이 필요했던 영국이 트집을 찾아내서 공격을 셈이다. 

 

1857 영국은 청나라를 공격해서 2 아편전쟁을 일으켰다. 영국은 프랑스와 연합을 했고 청나라는 속수무책이었다. 결국 청나라는 2 아편전쟁 이후텐진 조약 맺게 되었다. 

텐진조약의 구체적 내용

  1. 영국프랑스러시아미국 외교사절이 베이징에 상주할 권리를 가진다.
  2. 무역을 위해 10개의 항구를 개방한다.
  3. 외국 상선의 자유로운 장강 통상을 승인한다.
  4. 이전에 금지했던 중국 외국인 여행을 허가한다.
  5. 아편무역을 합법화한다.
  6. 개항 항구를 확대한다.
  7. 기독교를 공인한다.
  8. 영국과 프랑스 나라에 대한 배상금으로  200 냥을 지불한다.
  9. 영국 상인에게 재산 손실의 위로금으로 200 냥을 지불한다.
  10. 배상금을 때까지 광둥성 보장을 점령한다.
  11. 애로호 사건의 결과로 체결되었다. 

 출처: 나무위키

 

청은 처음에 조약에 반발했으나 영국과 프랑스 연합군에 또다시 제압당하고 러시아의 중재 아래에서 베이징 조약이 체결된다. 베이징 조약은 아편전쟁의 종결을 알린다. 그리고 텐진조약을 인정하게 만들고 아편의 거래도 합법화 시킨다. 이는 양무운동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 

또한 아편전쟁은 중국 근대사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역사의 지점이며 중국 뿐만 아닌 동아시아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이다. 현재에도 “21세기의 아편전쟁등으로 아편전쟁을 이옹한 묘사를 많이 사용하기도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