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국과 청나라가 무역을 시작하게 된다. 

 

당시 청은 쇄국정책을 펼치고 있던 중이라 광저우 항만 해외무역을 위해 개방한 상태였다. 

 

무역을하면서, 영국은 , 도자기 등을 수입했고 영국의 상류층을 중심으로 차마시는 문화가 발전하여 서민들가지도 차를 많이 소비하게 되었고, 차를 수입하는 양이 커졌다. 반면 중국은 면직물,시계,망원경 등을 수입했다. 이는 작물같은 것이 아니라서 중국이 영국으로 차를 수출하는 만큼 많지 않았다. 자연스레 영국의 무역적자로 이어졌다. 이에 영국인들이 무역 불균형을 해소하기위해서 생각해낸 것이 아편무역이었다. 

 

영국은 인도(영국의 식민지)에서 아편을 만들어 청나라에 수출하는 방법으로 삼각무역을 정립했다. 그리고 중국의 하층민에게 아편을 팔았고, 그들의 아편 소비는 엄청났다. 사실 청나라에서는 아편 수입을 금지하고있었으나 영국은 밀수입의 방법으로 청나라에 들여왔고, 아편이 청나라에서 모든 계층으로 퍼졌다.

영국은 국가의 유출을 피했고, 청나라는 거래를 하며 은으로 결제를 했어서, 청나라의 보유량이 급감하여 은값이 폭등하고 재정적 타격을 입었다. 

이에 청나라는 혼란에 빠진 나라를 위해 대책을 세웠다. 외국상인들의 아편을 붙태워버리는 등의 아편 단속을 철저하게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상인들(마약상)들을 추방하였다. 이에 반발한 영국상인들은 이를 영국정부에 알렸고 이것이 1 아편전쟁으로 이어졌다. 

 

1840, 영국은 공격을 시작했다.

 

1842, 결국 청나라는 대패하였고, 영국에 굴복하여 난징조약을 체결하게 된다. 그리고 배상금 600 달러를 지불하고 홍콩 상하이 광저우 등의 항구를 개방하기로 하였다. 

조약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홍콩지역을 영국에게 내어줄 것, 5개 항구를 개방할 것, 청은 영국에 배상금을 지불할 것, 최혜국 대우" 등이 있다. 

학창시절 역사 교과서에 실렸던 아편전쟁을 묘사하는 일러스트

이는 아편 무역이 영국의 권리가 된 것과 다름 없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